Ⅰ. 계용묵의 작품세계
계용묵의 작품세계는 그의 기질적 특징에 영향을 받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수학했는데 이는 의식속에 동양적 윤리관으로 뿌리를 내려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서 배운 도덕성은 양심적이며 윤리적인 인간관을 형성시켰으며 현실에 대한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한다. 한민족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자각하고 민족정기를 지키려한 민족주의 문학가이다.
․ 주요작품 -「레디메이드 人生」(1934),「明日」,「濁流」(1937),「痴叔」(1938),「天下太平春」(후에「太平天下」로 개제)(1938)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